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둔촌주공 공사중단 이유 및 향후 전망 :: feat 부찾남

by 신안산선 2022. 4. 22.
반응형

 둔촌주공의 공사가 4/15일 자로 중단된 상황입니다. 중단 이유와 향후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유튜브 채널 '부찾남' 님의 영상을 토대로 만들어진 글입니다. 

 

공사 중단 이유 

 둔촌주공의 위치는 서울시 강동구 둔촌동입니다. 바로 옆에 올림픽공원이 있으며 5호선 초 역세권입니다. 더불어 근접한 거리에 잠실까지 존재하니, 최강의 입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재건축 공사가 진행 중인 단지인데요, 자그마치 1만 2천 세대로 탄생하는 아파트라고 합니다. 하지만 4/15일 이후, 아파트에 유치권 행사 중이라고 붙여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조합원들은 2조7천억원으로 시공사와 게약을 맺었습니다. 하지만, 상가나 일반분양의 증가로 인해 시공사는 공사비 증액에 필요한 추가금을 요구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조합장은 해임되기 전 6천억 원을 증액해 3조 2천억 원으로 계약서를 다시 작성했습니다. 큰돈으로 보이지만 일반 분양가 3천5백만 원(평단가) 이상을 받게 되면 서로 문제가 없는 거래입니다.

 

 문제는, 계약서 작성한 시점이 몇 년 전이라는 점입니다. 몇 년 전의 원자재 가격과 현재의 가격은 비교할 수 없을만큼 올랐습니다. 게다가 중대재해 법 등으로 인해 시공사 입장에서는 3조 2천억 원으로 공사를 진행해도 마진이 없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공시지가도 오르고 정권이 바뀌며 분양가가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해 분양을 늦췄습니다. 

 

 건설사가 힘든 상황에서, 서울시는 중재에 나섰습니다. 하지만 격해지는 마찰로 인해 서울시는 중재를 포기했고, 4/15일부로 공사가 중단된 것입니다.

 

 

 

 

향후 전망

 현재 시공사가 내놓은 입장 문의 요점입니다.

 1. 공사비 증액을 인정하라 

 2. 계약 이후 일방적 자재 교체를 요구하는데, 이게 맞는 건가

 3. 공정률이 52%가 넘었는데 공사비를 한 푼도 받지 못해 우리의 자금으로 계속해서 공사를 진행 중이다. 

 

 향후 전망으로는 세 갈래의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첫째, 공사비 증액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공사대금을 납부하고, 일반분양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라고 합니다. 

 

 둘째, 기존 건설사와 계약 파기 후 새로운 건설사를 물색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문제가 많은 시나리오인데, 일단 유치권이 2조 5천억 원이 걸려있으며 머리가 깨지는 법적 공방을 다투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한 가구당 4억 원을 부담해 갚아주어야 하며 새로운 건설사에 대금을 또 지불해야 합니다. 게다가 52%나 지어진 아파트를 이어받아 건설하는 건설사를 찾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셋째, 경매로 넘어가는 시나리오입니다. 복잡해서 상세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냥 가장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갑자기 재건축 투자가 위험해 보입니다. 

 

  부동산 공부하시는 분들 유튜브 '부찾남' 채널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